본문 바로가기
대출

코로나 실직자 대출 원금상환 유예도 가능합니다.

by 산톨 2021. 12. 5.

코로나 실직자 대출 원금상환 유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안 그래도 좋지 않았던 취업시장이 더욱 안 좋아지고 있고 원금상환 유예 제도 즉 대출을 조금 미루는 방법과, 이 외에 금융감독원에서 진행하는 생활안전자금 대출을 받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실직자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상환 - 유예

실직자 대출 원금상환 유예
실직자 대출 원금상환 유예

앞으로의 취업계획이 있고 실직이 한시적인 분이라고 한다면 당장에 빠져나가야 할 대출에 대해서 해결만 본다면 문제는 일사천리로 해결됩니다. 원금상환 유예의 경우 이번 코로나로 인해서 대량실직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실직자 - 원금상환유예 신청대상

무급휴직, 일감상실 등으로 소득감소가 인정 되는 분 정부지원 신용대출 사잇돌 대출이나 햇살론 등을 받으신 분 (담보물이 있는 경우 해당 안됨) 3개월 미만의 단기연체가 발생한 경우
월소득에서 가계생계비 기준중위소득 75%를 뺀 금액이 채무상환액 보다 적은 경우    

해당사항이 된다고 하면 원금상환유예를 최소 6개월 부터 최장 1년까지 미룰 수 있긴 하지만 만기 일시상환처럼 매달 원금에 대한 이자는 내야 합니다.

  • 실직으로 인해 잠깐 동안의 원금상 환유 예가 필요하신 경우라고 한다면 기존에 정부 대출을 받았던 기관에서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 생계비 대출

실직을 하거나 취준생인 경우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교육이수를 완료하게 된다면 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기존에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서 학원비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고 대출금리 또한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사업장을 진행하려고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 대상 자격

대출대상 3주 이상인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전직 실업자 특수형태 근로쟈, 휴폐업 자영업자 등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분
대출금리 연 1%
대출한도 최대 2천만원 고용위기 지역은 3천만원
상환방법 최대 3년 거치 5년 균등상환 방식

선정방식은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훈련 중 3주 이상 훈련에 참가하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분들입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인 경우에는 중복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받고 있으신 분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 - 실직자 대출

대출대상 담보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을 집중 적으로 지원
대출금리 연 3.4%
대출한도 최대 600만원
상환방법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

 

원금상환유예를 잘 활용해야 하는 이유

기존에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만기 일시상환처럼 이자만 내면서 대출기간을 연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을 하더라도 다시 대출이 나오는 기간까지 계산을 해 본다면 적어도 2~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일단 유예를 하고 나서 천천히 생활비를 쓰시는 것이 보다 현명합니다.

 

대부업 대출 잘되는 곳 무직자도 가능한 곳

중고 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9급 공무원, 일반 공무원 대출받을 수 있는 곳

연금대출 가능한 곳 공무원, 사학연금 군인

백수 대출 가능한 곳 신용대출 상품 이용하기

 

마무리

지금까지 실직자 대출 종류와 자격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실직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본 내용으로 대출이 급하신 분이라고 한다면 꼭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서라도 2~3 금융권을 이용해서 연체자나 신용불량자 할 것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들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