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조회 방법은 간단히 토스나 국민은행 어플을 통해 등급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신용등급 조회를 하게 되면 본인의 신용등급 변동을 자주 지켜보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대출심사를 받을 때 악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조회 방법과 불이익
- 나이스평가 정보 / 코리아 크레디트
국내에서 신용등급 조회를 하는 곳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코리아 크레딧과 나이스평가 정보입니다. 원칙적인 이야기로는 2011년도가 되면서 부터 신용등급 조회에 대한 부분을 대출심사에 반영하지 않기로 되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자주 조회하게 된 후 대출심사가 반려가 나오게 된다면 뭔가 찝찝한 기분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조회 불이익?
- 앞서 설명드린 대로 2011년 10월이 넘어가게 되면서 대출심사를 할 때는 대출조회에 대한 부분을 보지 않게 되었지만 이러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맴돌게 된 이유는 이전에 있었던 금융에 대한 정보를 직원들이 업데이트하지 않고 계속해서 대출상담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 조회 방법과 불이익 이게 핀트
- 원칙적으로 대출심사를 확인하지도 않는데 대출상담을 받을 때 왜 대출조회를 자주 하게 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그 이유는 바로 자신들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야 지만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신용등급 조회를 하지 않고 자신들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대출 상환 후 신용등급
대출을 전부 상환하게 되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라가면 올라갔지 떨어질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 절차가 끝날 때까지 조금만 기다리시면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어볼 만한 대출 글
2021.08.18 - [대출] - 신용대출 갈아타기 하는 법
2021.08.18 - [대출] - 스마트 저축은행 햇살론 대출금리 비교
2021.08.18 - [대출] - 저신용 개인사업자 대출 모음
신용등급 조회 방법
- 앞서 설명드린 나이스 신용등급 조회와 코리아 크레디트를 제외한다고 하면 국내에서 신용등급 조회를 하는 업체는 약간 믿음이 가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조회하실 때는 신빙성 있는 곳에서 조회를 하셔야 하는데 일정 비용이 들긴 하지만 최근에는 토스로 무료 신용등급 조회를 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용등급 조회 불이익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1년 즉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런 이야기가 나돌고 있는 것은 대부분 대출상담사들이 본인의 상품을 팔기 위함이며 사실은 신용등급 조회를 하더라도 신용등급에 불이익은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반응형